바이크라이프/나의 바이크

YAMAHA T-MAX (티맥스) 시승기..

밤도깨비 Jin☆ 2012. 12. 1. 03:12

2011년 5월 부터.. 2012년 6월까지, 1년을 티맥스와 함께 했다. 17000km 정도 타고 입양보냈으니 충분히, 실컷 탔구만...

 

▽ 잘 타 보려 했던 질레라 넥서스의 머플러가 터지면서.. 센터에 매입을 시켰고, 그 센터에서 가져온 07티맥스. 당장 타고다닐 바이크도 없으니, 색깔은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덥석 가져오는 수밖에.. 아직도 센타 사장님에게 감사하다.

 

 

▽ 가장 맘에 들지 않았던 색깔.. ㅎㅎ 흰색으로 도색하였다. 첨엔 무지 이뻤음...ㅋ 

 

 

▽ 투어도 열심히 다니고.. 옆의 검정 티맥스보다 이뻐보임.. ㅋㅋ

 

 

▽ 2011년의 추억.. 정말 많이 쌓았다.

 

 

 

▽ 500cc 바이크인데,, 나에겐 너무작아보인다. 왜일까~? 난 키도 별로 안큰데... ㅎㅎ

 

 

 

시승기를 적자면, 지극히 주관적인 입장에서..

 

전에 타던 넥서스와 비교하면,

 

디자인

 

넥서스 > 티맥스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지극히 주관적인 입장에서.. 질레라 넥서스의 디자인은 정말 최고다.. 내가 여지껏 타본 바이크중에서는 정말 최고... 오로지 디자인 때문에 넥서스를 타보고 싶어했으니 말이다. 08년도부터 뉴티맥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었다. 그 무엇보다 디쟈인이 티맥스 판매량에 제대로 한몫했다고 보는데.. 내가 보기엔 넥서스의 디자인이 정말 최고다 ~~~ 뉴티맥보다 , 지금 12년식의 티맥스 530보다도 이쁨...  07년도 이전의 구형 티맥스도 그당시엔 타 빅스들 중엔 디자인이 이쁜 편이지만.. 넥서스 승 ~~

 

연비

 

넥서스 > 티맥스

 

역시 연비또한 넥서스가 훨씬 압도적이다.. 넥서스는 정속 투어시 30km 가까이, 아무리 조져도 20km 이상의 연비를 보여주는 반면에, 티맥스는 정속 20km, 좀 땡기고 다니고, 특히 시내주행시 15km 미만이였다.  여기서 정속이란 120km 이하 저알피엠 주행을 의미한다.

 

가속력

 

티맥스 > 넥서스

 

날렵하게 생긴 외모처럼 넥서스는 단기통 빅스중 최상위의 가속력을 자랑한다.. 단기통이라 믿어지지 않을만큼 속도계가 두두두~~ 올라간다. 하지만 역시 2기통 티맥스에 비할바는 아니다.

 

최고속

 

티맥스 > 넥서스

 

내가 넥서스를 타면서 찍어본 최고속은 175 정도, 끝도 안보이는 직빨에서 아무리 풀스로틀 해도 저 속도 이상으로는 힘들듯 하다. 미시령터널에서는 안재봤는데 그래봐야 180 미만일듯. 하지만 티맥스는 190 까지 찍어봤다. 미시령 터널도 아니고, 홍천에서 양평에서의 프리주행에서.. 

 

코너링

 

티맥스 > 넥서스

 

이부분은 티맥스의 압도적인 승리다.  사실 넥서스는 날렵한 외모와는 달리, 뱅킹각이 그리 깊지 않다.. 내가 다니는 투어에서 넥서스 끌고 와서 코너만 만나면 질질 끌려 다녔으니까...  하지만 이부분은 행오프를 통해서 해결할수 있다.. 투어에서 만난 어느 넥서스 오너는 행오프를 하면서 신나게 코너를 타더라.. 진짜 신기했음. 하지만 난 스쿠터로 그렇게까지 타고 싶지가 않아서 패쓰...  티맥스의 코너링은 정말 예술이였다. 나는 코너를 잘 타는 사람이 아닌데, 좌우로 눕는게 너무 가볍다고 해야하나... 내가 코너를 잘타는 사람인가? 착각을 하게 만들정도..  티맥스를 타고 다니는 어느 형님 말씀에 의하면, 다른 바이크는 코너를 만났을때 머릿속으로 그려놓고 내가 몸으로 바이크를 끌고 가는 느낌이라던데, 티맥스는 그냥 시선처리 만으로도 숏코너,롱코너, 아주 자연스럽게 통과한다. 특히 롱코너는 160km 이상의 속도에서도 불안한 느낌 없이 눕혀서 들어갈수 있다... 최고~~~!!

 

부품수급및 유지비

 

티맥스 > 넥서스

 

역시 이태리제보단 일제가 유지하기 쉽다.. 오일필터 하나만 해도 코파이탈리아에서 판매가격은 65000원이였나.. 깜짝 놀랐었음.. 티맥스는 20000원 미만이였던걸로 기억한다. 모든 소모품은 일제가 이태리제보다 싸다... 내가 넥서스를 판매한 이유중 하나는, 슬립 이후 부품수급에서 1달이상.. 이태리에서 넘어오는게 그렇게 까다롭고 힘들다 그랬었나... 지금도 이태리 바이크를 타는 사람들은 이베이같은 해외 구매대행에는 빠꿈이들일것이니......

 

 

종합적으로 보면, 연비,디자인 빼고는 티맥스가 압도적이다... 

 

 

 

▽ 한달정도 타보았던 뉴티맥스.. 아마 08 년식일거다.. 비록 한달이래도 5000km 이상을 탔었다.

 

 

▽ 통영까지 장거리 투어에... 발목이 부러져서 직원 뽑아놓고 가게를 한달 이상 비우고 놀러 다녔으니... 5000km 탈만 하다... ㅎㅎㅎ

 

 

 

 

 

뉴티맥스 시승기를 간단히 말하자면, 디자인은 구티맥스보다 훨씬 낫다,,, 나또한 구티맥스는 너무 작아보였는데 뉴티맥스는 그렇지 않았다.. 구티맥스는 뭉뚝한 분위긴데 뉴티맥스는 날렵해서 길어 보였었나~~~??;;   코너링은 뉴티맥스가 더 좋다.. 좌우로 구티맥스보다 좀더 가벼운 느낌... 시내주행시에도 백미러가 걸리적 거리는일이 구티맥스보단 덜 생겼고.. 암튼 뉴티맥스 한달 타는동안 많이 날라다녔었다... ㅎㅎ

연비는 거기서 거기.. 비교 불가.  최고속및 가속력은 구티맥스가 더 좋았다.. 둘다 순정 상태 였음...